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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상윤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67 - 286 (20page)
DOI
10.17287/kmr.2017.46.1.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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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소성 메시지의 효과에 대한 이전 연구들은 한정기간판매(LTS) 메시지 보다 한정수량판매(LQS) 메시지가 구매의도에 보다 더 영향을 미친다거나, 효과적임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특별판 제품 구매 목적에 따라 한정수량판매와 한정기간판매 방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차이가 있음을 시나리오 실험을 통해서 보여준다. 시나리오 실험은 2(구매목적: 사용목적 vs 수집목적)×2(한정판매 방식: 한정수량 vs 한정기간)로 진행되었으며, 실험 참가자들의 독특성 욕구를 측정하여 독특성 욕구 정도에 따른 조절효과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특별판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한정기간판매 일 때 보다 한정수량판매일 때 제품 매력도 및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별판 제품을 수집하기 위해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한정기간판매 방식이 한정수량판매 방식 일 때 보다 제품 매력도 및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한정판매 방식과 소비자의 구매목적에 따른 제품 매력도와 구매의도의 상호작용 효과는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에 따라 서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설정
Ⅲ. 실험설계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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