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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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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6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93 - 11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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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부모들의 자녀의 성적과 공부에 대한 기대는 긍정적인가 아니면, 부정적인가를 공부에 대한 기대가 적절하고, 긍정적으로 기여하려면 어떠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가? 사실 부모의 공부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압력이 자녀들에게 주된 스트레스 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실태에 다수가 공감하면서도 공부알력으로 인해 자녀들이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고찰은 드물다. 더욱이 공부압력도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의 일형태로 인식하고, 부모-자녀 관계와 관련지어 공부압력의 영향을 분석하려고 하는 시도는 부재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해서 부모-자녀 관계 및 공부압력이 다양한 자녀의 심리사회적 문제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공부압력은 내재화된 문제영역보다는 공격성이나 비행과 같은 외현화된 문제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자녀간의 애정 및 신뢰 관계는 전 문제 영역에 걸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자녀 관계를 통제한 상태에서 공부압력의 영향은 무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부모-자녀관계가 청소년기 자녀에게 미치는 중요성을 확인했다. 나아가 상호작용함을 분석한 결과, 부모-자녀간의 애정/신뢰 관계가 공부압력의 영향을 완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제시하는 합의는 생활 전반의 영역에서 부모-자녀간에 애정과 신뢰적 관계가 충분히 구축되어 있으면, 공부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상당할지라도 심리 사회적 문제성향의 악화를 막거나 감소시킬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사업가를 비롯한 청소년 전문가들은 공부압력에 대한 예방적 접근의 일환으로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의 부모-자녀간에 적절한 애정과 신뢰관계가 형성되도록 원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기 공부스트레스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청소년 개인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변화뿐 아니라 주요 환경체계인 부모-자녀 관계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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