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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태훈 (홍익대학교) 황성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7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3 - 212 (10page)
DOI
10.17548/ksaf.2017.01.27.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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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시대는 감성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후기시대이며, 색채는 매우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특정한 색채를 선택하고 완성된 디자인의 색채를 평가하기 위한 대상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색채 선정에 대한 기준과 연계된 평가의 신뢰성이 높지 않으며, 이해당사자들의 공감과 설득을 얻기 힘들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출시된 제품의 성공과 실패의 요인이 색채로 인한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검증도 불가능 하다. 따라서 국내외에서 진행된 색채 인지의 배경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구조적으로 범주화 하는 것은 컨셉 구상 단계에서부터 제품 출시 후 제품에 대한 정량적인 고객평가까지 전 영역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진행되었던 색채 인지요인에 대한 내용을 다학제적 관점에서 종합적, 융복합적으로 분석하고, 리처드 솔 워먼 (Richard Saul Wurman)의 LATCH 법을 기준으로 구조적인 범주화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카테고리(Category)와 위계(Hierarchy)에 의한 3가지 범주화 결과를 얻었다. 이 세 가지 범주화는 공통적으로는 국내외에서 특정한 제품, 공간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대상을 선정하거나 출시할 디자인들의 색채 선호도 평가를 위한 기준이나 통제요인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개별적으로도 특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인지 요소의 상태에 따른 범주화로써 고정적 요인과 가변적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적합하다. 두 번째는 배경요인의 관점에 의한 범주화로써 주체(자아) 요인과 객체(대상)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기에 적합하며, 세 번째 위계에 의한 범주화는 개인과 환경의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기에 적합하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대상 선정, 디자인 리서치, 선호도 평가, 경쟁력 검증 등에서 신뢰성 있는 기준으로써의 활용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통해 목표로 한 대상에 최적화된 색채를 엄선하고 최종적으로는 훌륭한 사용자 경험이 창출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색채의 개념 및 인지 과정
Ⅲ. 색채의 인지 배경 요인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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