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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1 - 18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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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브랜드 재활성화에서 색채 활용 전략에 관한 것이다. 이미 형성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을 수정하여야 할 때 색채의 급진적인 변화와 수용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단계적 과정을 거치며 성공적으로 재활성화 되는지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문헌을 통해 제품 아이덴티티 측면에서 의미와 색채의 관계를 기업 브랜드 전략의 진화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초코파이 사례를 대입하여 비교 검토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초코파이는 30년 이상 시장에서 생존한 브랜드 중 색채를 활용하여 브랜드 재활성화를 성공으로 이끈 전형적인 사례이기에 선정하였다. 초코파이 사례를 통해 발견한 브랜드 재활성화에서 색채 적용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변화했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기에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색의 활용이 중요하다. 둘째, 색채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연상 수단 중 하나이므로 색채를 급진적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이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색채 변화와 같은 방향으로의 의미변화가 충분히 선행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색채 변화 자체가 아이덴티티 변화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가 될 수 있으므로 제품 아이덴티티의 변화와 색채 변화 시점 자체를 브랜드 또는 제품 아이덴티티의 전략적 자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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