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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정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69 - 279 (11page)
DOI
10.17548/ksaf.2016.12.26.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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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체 소설은 국내 고전문학 양식 가운데 장르의 규정 및 명칭과 관련하여 오랜 시간 논란의 중심에 있어왔다. “가전”, “가전체 소설”, “의인문학”, “의인체 소설”, “우언문학”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어지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 이 문제에 대한 연구자들의 논의의 쟁점을 살펴보면, 그중 가전체 소설의 인물 캐릭터와 내러티브의 특수성에 대한 언급을 찾아볼 수 있다. 곧 가전체 소설 속 인물캐릭터의 의인화 방법은, 우화(寓話)류의 의인화 방법과 다르게, 의인화의 방향이 완전히 반대로 되어 있음을 거론한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의인화의 대상과 주체가 전혀 반대로 구성되어 있는 가전체 소설을 “가전체적 방법”이라는 말로 기술하여, 우화(寓話) 소설의 의인화와 구분하였다. 그러나 이는 의인화 방향의 전환을 염두에 둔 분석과 규정은 아니다. 가전체 소설의 중요한 장르적 특성을 의인화 방향의 전환에 두기 보다는, 의인화의 대상을 대나무, 술, 돈, 종이, 지팡이, 사람의 심성 등의 무정물들로 삼는 것에 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전체 소설에서 나타나는 의인화의 방향 전환을 ‘역(逆)의인화’로 규정하고 가전체 소설 속 역(逆)의인화 캐릭터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영화 <엑스맨>의 역(逆)의인화 캐릭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가전체 소설의 그것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전체 소설과 영화 <엑스맨> 무생물 역(逆)의인화 캐릭터는 다음 세 가지 기준으로 분석된다.
1) 콘텐츠 대상의 분류
2) 콘텐츠의 주요성향
3) 주 캐릭터와 보조캐릭터의 연계성
콘텐츠 대상의 분류를 기준으로 가전체 소설은 사물을 영화 <엑스맨>은 무형물을 주로 역의인화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콘텐츠의 주요성향을 기준으로 가전체 소설은 상징성, 영화 <엑스맨>은 영웅성을 주요 성향으로 삼는다. 마지막으로 주 캐릭터와 보조 캐릭터의 연계성을 기준으로 가전체 소설은 주 캐릭터의 분류기준과 보조 캐릭터의 분류기준이 강한 상관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에 반해 영화 <엑스맨>은 주 캐릭터의 분류기준과 보조 캐릭터의 분류기준이 주목할만한 상관성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무생물의 역의인화에 대한 고찰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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