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37 - 15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습지도교사와 실습생들의 저널 쓰기 내용과 실습지도교사가 실습생들의 저널에 대한 피드백 내용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A시에 위치한 유치원의 교사 중 실습지도 경험이 있는 실습 지도교사 3명과 실습경험이 없는 교사 1명, 경기도 A시의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인 교육실습생 8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실습지도교사와 실습생의 저널 쓰기로 범주에 따라 내용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실습지도교사의 저널 쓰기 내용은 ‘실습지도교사로서의 자세’가 교육실습지도 과정에서 가장 많았다. 둘째, 교육실습생들의 저널 쓰기 내용은‘반성’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았다. 셋째, 교육실습생의 저널에 대한 실습지도교사의 피드백 내용은 간접적 반응보다 직접적 반응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도제공’이 가장 많았다. 이는 교육실습지도에서 구체적인 교육실습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