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9 - 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조절을 다면적인 개념으로 접근한 유아의 인지․정서조절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 한 연구이다.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선행연구와 문헌고찰, 전문가 자문을 통해 예비 프로그램을 개발 한 후 예비 실험을 통해 프로그램을 적용 및 평가하여 본 프로그램을 최종 구성하였다. 구성된 프로그 램은 첫째,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통합지침과 수준별 교육과정 6단계 적용 모형을 바탕으로 현장여건에 맞게 구성되었다 둘째, 인지와 정서가 상호보완적으로 발달을 이끌어 성장할 수 있는 활동 전략을 제안하였다. 셋째, 인지조절 측면에서는 메타인지 전략 증진에 중점을 두어 유아의 메타인지능 력에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넷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 및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 내용 이상으로 교수방법 및 전략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다섯째, 자기조절능력이 특별히 낮 은 유아를 프로그램 개발 연구대상에 포함시킴으로써 자기조절능력 결핍에 따른 부정적인 문제 행동에 대한 긍정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여섯째, 자기조절능력은 일종의 지식 혹은 기술로서 교육을 통해 증진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