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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하은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5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67 - 97 (31page)
DOI
10.22557/HG.2017.03.31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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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명사구 보문절 사용 양상을 분석하고 교재 내 명사구 보문절 제시 양상을 살펴보며 새로운 제시 방안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고는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와 『결혼 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를 중심으로 위 교재 내에 명사구 보문절이 충실히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실제 결혼 이민자들의 텍스트를 분석하여 그들의 명사구 보문절 사용 양상을 파악하였다. 또한 명사구 보문절의 새로운 제시 방안을 모색하였다. 명사구 보문절 중에서도 완형보문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는데, 이는 종결어미에 ‘-는’이 붙는 완형보문의 형태가 비종결어미에 ‘-(으)ㄴ’, ‘-는’, ‘-(으)ㄹ’, ‘-던’이 붙는 불구 보문의 형태보다 단순하며, 명사구 보문절 전체를 대상으로 삼기에는 그 범위가 넓기 때문이다. 한국어교육에서 교육 내용의 기준이나 배열에 있어 난이도는 사용 빈도와 더불어 사용 범위, 가용성, 친숙도 등보다 기본적으로 가장 먼저 채택되어지고 있으며, 명사구 보문절은 결혼 이민자의 교재에서 중급 2교재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시작점부터 점차 난이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벼리〉
1. 서론
2. 명사구 보문절의 개념
3. 명사구 보문절의 제시 양상 및 사용 양상 분석
4. 한국어 교재의 명사구 보문절 제시 방안
5.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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