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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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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4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195 - 21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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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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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실제 조선(朝鮮)사회에서 공직(公職)리더로 활동했고 실학(實學)을 집대성한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사상을 통해 공직리더십 구현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다산은 당시 부란(腐爛)의 상태에 있던 조선을 사유(思惟)체계의 변화, 법제(法制)의 개혁, 기술개발(技術開發)이라는 실사구시(實事求是)적 발상으로 세계열강들의 조류에 맞춰 변화(變化)와 혁신(革新)을 추구했고, 실제로 현장에서는 그러한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백성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자 했다. 특히 억울한 누명과 함께 18년간의 유배생활(流配生活)을 하면서도 “오직 나라와 백성을 위해 옳은 것만을 추구한다.”는 ‘가치혁신(價値革新)’적 자세로 542권의 저서를 남기는 등 행동하는 지식인으로서의 변혁적 삶을 보여주었다. 공직자로서의 리더십에 대해서는, 다산의 대표적 저서라 할 수 있는 목민심서(牧民心書)에 잘 나타나 있다. 공직자가 부임할 때 유념해야 할 부임육조(赴任六曹)로부터 임무를 마칠 때의 해관육조(解官六曹)에 이르기 까지 12편으로 주옥같은 내용이 망라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먼저 다산이 보여준 변혁적 삶을 통하여 다산이 공직리더에게 주는 현대 리더십 메시지를 살펴보고, 목민심서(牧民心書)에 나타나 있는 리더십 관련 내용을 통해 공직리더십의 지혜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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