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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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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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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7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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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공교육 붕괴의 현실을 우려하며 언론에 보도되었던 교사들의 비윤리적 행위들을 종합해보고, 이를 5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에게 윤리 의식이 요청되는 상황들을 교과, 관계, 그리고 공무 등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들을 제시하였다. 교과 영역의 내용으로는 풍부한 전문지식 및 지식의 재구성, 창의적 수업능력 및 피드백, 관계 영역의 내용으로는 인권존중, 공평한 대우, 개성존중, 그리고 공무 영역의 내용으로는 공정한 성적산출, 협동적 규칙제정 및 자발적 참여를 들었다. 교과 영역은 교사에게 성실한 생활 자세를, 관계 영역은 교사에게 공감 및 배려의 정신을, 그리고 공무 영역은 교사에게 공인으로서 공정성을 요구한다. 교사들의 윤리 의식 제고는 오늘날 우리의 교직 사회에서 비롯되는 제반 문제들의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이며, 그리고 가장 이상적인 접근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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