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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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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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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73 - 19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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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국민성 내용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국민성 교육을 모 색하는 것이다. 도덕 윤리과는 가치교육을 주관하고 있는 교과로, 궁극적으로 국민성 계발을 목 표로 삼고 있는 교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도덕 윤리과에서 한국인의 국민성을 어떻게 이해하 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한국인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 3차 교육과정 이후부터 2007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고등학교 도덕 교과서를 논의 대상으로 해서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전통 한국인의 국민성과 현대 한국인의 국민성을 주제로 삼고, 수용해야할 국민성과 지양해야 할 국민성을 그 하위 영역으로 삼아 도덕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을 바탕으로 하여 본 논문은 기존 국민성 교육이 본래 목적인 국민의 인성 계발에 주목하지 못 하였으며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못하고, 영향을 받았음을 구명하였다. 또 각 교육과정에서 이루 어진 국민성 교육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자의적인 경향이 있음을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국민성 교육이 새로운 형식과 내용으로 탈바꿈되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며, 이를 위해 양적 질적 연구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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