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환 (서울대학교) 임명희 (서울대학교) 정환희 (충북감곡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1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27 - 1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사록』은 성리학적 사상의 집약체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주요한 교육교재로 활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근사록』「관성현」편이 다양한 인물에 대해 소개·평가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하고자 한다. 먼저 『근사록』의 체제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 본 뒤 「관성현」 편의 인물학습 형태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관성현」편의 인물학습에서 보이는 ‘인물의 덕성’과 ‘배움의 자세’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근사록』「관성현」 편에서 함의하고 있는 인물학습의 원리를 현행 도덕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본 논문은 『근사록』「관성현」 편에 대한 일련의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