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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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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57 - 27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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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은 고뇌와 성찰의 결과물로서 문학의 여러 장르 중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의미 있고 감동적인 노래의 노래 말은 대부분 시에 그 기원을 둔 경우가 많다. 사랑하는 남녀나 깊은 교제를 나누는 인간관계에서 시는 매우 중요한 소통의 매개이자 삶의 활력소가 되기도 하다. 시가 인류에게 중요한 소통의 도구인 까닭에 아주 오래 전부터 시는 중요한 교육수단으로 자리 잡아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교육 현장에서 시가 다양하 게 활용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교육 현실을 보면 시가 지닌 교육적 의미와 기능을 제대로 살리 지 못하고 시를 대학 입시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시킨 감이 있어, 이에 대한 반성과 시의 교육 작 기능회복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시의 교 육적 기능과 방법, 특히 도덕과에서 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시를 활용한 도덕수업의 효 과는 무엇인지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자료와 연구자 본인의 ‘시를 활용한 도덕수업’ 사례 및 그 효과에 관한 학생들의 소감문 등을 근거 자료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교육현장에 서 도덕교육 방법을 다양화하고 내용을 풍부히 하는 데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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