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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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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11 - 13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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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칸트 교육론이 도덕과 인성교육에 줄 수 있는 함의를 연구하였다. 현재 한국의 인성교육은 형식적인 차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인간학적, 형이상학적 이해 에 근거를 두고 있는 칸트 교육론은 인성교육에 적절한 함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 해 칸트 도덕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도덕교육 이론을 체계화하여 정리하였다. 더 나아가 칸트 교육론에서는 인성 교육적 방법론으로 소크라테스식 문답법과 윤리적 금욕주의법을 제 시하고 있다. 이러한 칸트 교육론은 인격주의, 인간존엄성의 원리를 표방한다는 점에서 인성교육의 철학 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이론적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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