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63 - 9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도덕 교과를 통하여 익혀야 할 기 능 중 하나로 설정된 도덕적 정서 능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 능력의 향상을 목표 로 삼는 도덕 수업을 설계할 때 참고할만한 실용적인 설계 지침을 탐색해보았다. 더 나아가 마 련된 지침을 토대로 초등학교 도덕 수업에 적용 가능한 정서교육 수업용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 해보고 그 효과를 확인해보았다. 이를 위해 도덕적 정서 능력을 정서 이해, 정서 표현, 정서 조 절의 세 가지 요소로 구체화시키고 그 하위 기술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들에게 가르쳐야 할 정서의 분류 기준으로서 기본 정서의 경우 칠정(七情)을, 도덕적 정서의 경우 사단(四端)을 설정하였고, 도덕 수업을 통하여 제공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기본 정서와 관련된 개인적 상황 과 다자간 상황, 도덕적 정서와 관련된 개인적 상황과 다자간 상황으로 구성된 총 4가지 상황 으로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정서 능력의 소극적인 측면과 적극적인 측면 을 구분하고, 도덕적 정서 능력을 향상시켜주기 위하여 설계된 도덕 수업은 이 두 가지 측면 중 하나 혹은 모두를 다루고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8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