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4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생명애(愛) 관련 지도내용들을 토대로 초·중학교 도덕과 교육에서 지향해야 하는 바람직한 덕목론적 생명애 교육 접근의 모형을 제시하고, 그 에 따른 내용을 동양사상을 중심으로 논의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생명애 교육 접근모형의 기본내용요소는 생명의 본질, 생명의 가치, 생명의 윤리로 구성된다. 이러한 내용요소들은 생 태주의의 거시적 관점(렌즈)을 통해 이해될 필요가 있으며, 아울러 이런 모든 지적 인식들은 ‘생명애(愛)’의 초점으로 모아져야 한다. 그리고 생명애는 지혜, 존중과 감사, 책임과 절제 의 덕목으로 구체화되어 드러나며, 이 덕목들은 실제적으로는 초·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구체적인 교육내용들을 선정하는 근거로 작동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6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