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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047 - 4,0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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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의 시민교육의 방향과 과제-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이 철 주*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등도덕교육에서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시민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연구 방법: 먼저, ‘도덕성’ 개념과 ‘도덕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초등도덕교육에서 시민교육의 특징을 검토하였다. 이후, 인공지능 시대의 장점과 문제점, 그리고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정책을 살펴보았다. 또한 시민교육과 관련된 ‘보이텔스바흐 합의(Beutelsbacher Konsens)’와 ‘크릭보고서(Crick’s Report)’, 그리고 국내의 자료들을 검토하였다.연구 내용: 인공지능 시대에는 사람중심의 창의성과 인간적인 사고 등이 훌륭한 시민의 자질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인문학이나 철학적 사유를 기반한 시민교육이 요청된다.결론 및 제언: 초등도덕교육에서 시민교육의 핵심 내용을 자율성, 절제, 공감, 소통, 존중, 책임, 공동체 의식, 비판적 사고 등으로 제안해 보았다. 이러한 내용들은 향후 지속적인 검토와 논의를 필요로 한다.핵심어: 인공지능, 시민교육, 초등도덕교육, 도덕과 교육과정, 인간적인 사고□ 접수일: 2022년 10월 15일, 수정일: 2022년 10월 25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8일* 한국교원대학교 강사(Lecturer, Korea National Univ. of Education, Email: white00angel@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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