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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표 (춘천교육대학교) 강승희 (동화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85 - 111 (27page)
DOI
10.18338/kojmee.2021..7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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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년 도덕과 교육과정의 시민성 교육에 대한 쟁점들을 분석하고 시민성 교육의 기본 방향에 대한 가능한 대안을 탐색해보고자 한 논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본 논문의 핵심 사항인 도덕과에서의 시민성 교육을 위한 쟁점들을 다루었다. 여기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의 주체성 논의, 도덕과의 시민성 내용과 개념의 논의, 도덕적 시민성의 가치·덕목들에 대한 논의를 다루었다. 다음으로 2015년 교육과정의 시민교육 내용 방향과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먼저 ‘개인의 도덕적 시민성’과 ‘관계의 도덕적 시민성’을 기준으로 의무지향적 가치덕목과 권리지향적 가치덕목의 교육 내용이 어느 정도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향후 교육과정 개편에서 의무지향과 권리지향의 균형 잡힌 내용 반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도덕과에서의 바람직한 시민성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모듈이 산출되기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과에서의 시민성 교육을 위한 쟁점들
Ⅲ. 2015년 도덕과 교육과정의 시민성교육 내용 분석
Ⅳ. 시민성 교육관점에서의 교육과정 흠결의 보완 필요성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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