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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영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99 - 240 (42page)
DOI
10.18338/kojmee.2023..8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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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초등학교 교과 ‘도덕·시민교육(EMC)’은 초등학교 수준에서 도덕교육과 시민교육이 동시에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가지 훌륭한 사례이다. 도덕교육과 시민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프랑스 공화국의 자유, 평등, 형제애, 라이시테의 원리이며, EMC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모든 영역은 도덕교육에서 시작하고, 그 때의 도덕은 ‘시민적 도덕’을 의미한다. EMC 교과는 ‘실제적인 도덕시민교육’을 지향하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 또한 학급회의와 철학적 토론을 통해서 도덕교육이면서 시민교육인 도덕시민교육의 가능성과 실제를 보여준다. 도덕교육과 시민교육을 동시에 지향하는 또 다른 길의 가능성을 시사하는 이 연구는 도덕시민교육에 대한 우리의 상상력 확장을 촉구한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2015 ‘도덕·시민교육(EMC)’에 이르는 프랑스 초등 도덕시민교육의 역사적 전개
Ⅲ. 프랑스 초등 저학년 도덕시민교육의 원리와 교육과정 - ‘도덕·시민교육(EMC)’을 통해서
Ⅳ. 프랑스 초등 저학년 EMC 교과서의 특징과 도덕, 시민교육적 함의
Ⅴ. 나가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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