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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아 (세종 양지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9 - 106 (28page)
DOI
10.18338/kojmee.2023..7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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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래 사회 학습자의 필수적 능력으로서 ‘행위 주체성’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각 교과에서 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 및 적용 방안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도덕과의 행위 주체성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이에 근거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먼저 행위 주체성의 다양한 특성 중 도덕적 측면과 시민적 측면을 이론적으로 탐구하여 도덕과 교육의 행위 주체성 개념은 자신과 타인, 사회를 도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성장 마인드세트를 지닌 도덕적 시민’에 수렴됨을 확인하고 거시적으로는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도덕적 시민의 역량’을, 미시적으로는 ‘도덕 공부를 주도적으로 책임 있게 수행하는 역량’이라고 정의내렸다. 그리고 주요 구성요소로는 도덕적 메타인지, 사회정서적 기술 및 역량,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도덕과의 행위 주체성 교육은 MINDSET 교육으로서 도덕적 가치(Moral value)에 근거하여 내면 성찰(Introspection)과 상호작용(Network)을 통해 자신의 삶과 사회를 책임지는(Diligence) 자세를 갖추는 교육임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 행위 주체성 요소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한 후, 이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적 요소로서 교과서와 교수학습방법의 변화와 핵심적인 환경적 요소로서 교사의 실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도덕과의 행위 주체성과 교육과정 반영 내용 분석
Ⅳ. 도덕과의 행위 주체성 함양을 위한 개선 방안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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