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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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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4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65 - 28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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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한 우리 사회의 통합적 모색이며, 동시에 통일 미래를 바라보게 하는 교육이다. 그러한 인식은 정권의 변화에 따라 통일교육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2016년 이전의 통일교육은 박근혜 정권의 보수적 통일 정책 입장을 잘 대변하여 왔다. 또한 박근혜 정부는 통일교육을 통해 복합적으 로 인식하며 정권적 논의의 통일교육 성격을 보였다. 이제 2016년 이후 박근혜 정부의 통일교 육 정책은 이명박 정권의 통일교육을 비판적으로 재인식하고 국민 통합적 통일교육을 잘 그 려야 한다. 많은 통일교육 전문가들은 남남 갈등, 남북 갈등 그리고 동북아 갈등 등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나, 정부는 쟁점내용에 대해 유연하게 조화하지 못하였다. 2016년 이후 통일교육은 대북 및 통일정책에서, 미래적 관점에서의 올바른 인식을 다각적으로 두루 접근하 는 다양한 논의가 실천될 필요가 있다. 여기서 본 연구는 박근혜 정부에서의 통일교육을 평 가하면서 남남 및 남북 갈등을 극복하고 갈등을 더욱 평화적으로 조율하게 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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