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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8권 제1호(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35 - 2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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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직업가치 유형에 따른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개인, 가정, 학교특성 변수들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6차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자료에서 고등학교 3학년(중1 패널) 중 직업가치문항에 응답한 2,056명(남1,041, 여1,015)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잠재프로파일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직업가치의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분석한 결과 네 집단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각 유형의 직업가치 요인 별 점수를 고려하여 “전반적 고중시형”(22.2%), “적성․안정 중시형(16.8%)”, “전반적 중시형”(56.8%), “내적보상 경시형”(4.2%)으로 명명하였다. 각 유형 별로 영향 요인의 평균 점수는 다르게 나타났으며,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각 유형 간 영향 요인 또한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개인변인으로는 성별, 성적, 진로정체감, 삶의 만족도, 공동체 의식이, 가정변인으로는 부모의 감독적 양육방식과 애정적 양육방식, 아버지와의 진로 관련 대화 빈도가, 학교변인으로는 교우관계, 직업체험 활동의 참여 여부가 직업가치의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 및 교육 시 상이한 직업가치 유형을 보이는 집단별로 대상의 개인, 가정 및 학교생활의 특성과 맥락을 고려한 차별화된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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