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현 (계명대학교) 강경민 (계명대학교) 장은애 (수성대학교) 정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49 - 72 (24page)
DOI
10.17854/ffyc.2024.10.80.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기 청소년의 문화정체성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학교생활 및 삶의 만족도 차이와 예측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의 2기 2차년도 응답한 초등학교 5학년 2,073명 이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3단계 접근법(3-step approach)을 통해 잠재프로파일분석, BCH, R3STEP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다문화가정 초기 청소년의 문화정체성 잠재프로파일은 ‘부조화형’,‘저항과 몰입형’,‘내적 성찰형’,‘통합적 자각형’ 네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초기 청소년의 문화정체성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및 삶의 만족도 차이는 통합적 자각형, 저항과 몰입형, 내적 성찰형, 부조화형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정 초기 청소년의 문화정체성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살펴본 결과, 개인요인 중에서는 성별, 자아존중감, 현재 걱정거리로 나타났으며 환경요인 중에서는 부모양육태도, 사회적 지지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다문화가정 초기 청소년이 문화정체성을 건강하게 형성할 수 있는 개입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938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