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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원 (전남대학교) 이미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37 - 352 (16page)
DOI
10.18208/ksdc.2017.23.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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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컬 문화콘텐츠 개발의 일환으로 동아시아의 문화콘텐츠 소비시장의 블루칩으로 주목받는 중국문화코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국의 대표적인 문화로서 전통복식에 투영된 유가의 ‘어울림[和]’ 미의식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인들의 전통 복식에 내재되어 있는 심미적 코드를 이해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 및 관련 서적에 의한 자료 분석을 통해 어울림 미학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예악(禮樂), 문질빈빈(文質彬彬), 전수위미(全粹爲美), 음양오행(陰陽五行), 기운생동(氣韻生動) 등의 심미표준을 살펴보고 여기서 추출한 미적가치를 중국 전통복식에 적용해서 분석하였다. 복식도감(服飾圖鑑)으로 충족될 수 없는 이미지 자료의 부재는 목용, 토용, 벽화, 초상화, 풍속화 등을 통해 보완하였다.
‘어울림’ 미의식을 구성하는 심미표준에서 도출된 미적가치는 화해적 생동미, 예의적 위엄미, 절제된 간결미, 상징적 장식미, 형신의 풍신미 등으로 대별된다. 이를 토대로 중국 전통 복식에 내재된 ‘어울림’ 미의식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 전통복식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심의류에서 표출되는 자율적인 동적 아름다움에서 화해적 생동미가 표출되며, 예의적 위의 미는 신분적 등급을 나타내기 위해 착용된 관복과 아울러 일상복에서까지 나타나며, 절제된 간결미는 간결한 꾸밈의 미로서 우아한 품격이 느껴지는 송나라 때의 여성복식에서 두드러지게 표출된다. 상징적 장식미는 지배층 복색의 화려한 배색에서 표출되며, 형신의 풍신미는 옷과 사람간의 기의 원활한 소통으로 신체라인이 불분명하게 표현되는 반적체(半适体)형 복식에서 표출된다.
이상의 연구는 한류의 확산에 힘입어 향후 중국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패션기업들의 패션디자인 전략 수립에 문화콘텐츠의 정보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중국 전통복식에 나타난 어울림의 미의식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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