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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장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재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병현 (퍼스텍)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81 - 58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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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대상엔진은 2축 터보팬 엔진으로 연소가스로부터 에너지를 받는 고압압축기-고압터빈축과 팬-저압터빈축으로 구성된다. 축 회전수를 제어변수로 사용하여 목표값 대비 현재값의 차이를 엔진제어기에 내장된 PI 제어기로 제어한다. 터보팬 엔진의 빠른 반응속도와 안정적인 추력 유지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압축 회전속도(NH)와 저압축 회전속도(NL)를 모두 제어하는 Double Loop Regulation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대상엔진을 선형화하여 제어 설계를 하고 이를 시뮬레이션과 엔진시험을 통해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제어기 설계
3. 제어성능 검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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