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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조 (Pusan National University) 김동현 (Pusan National University) 배경욱 (Pusan National University) 김대일 (Pusan National University) 손창민 (Pusan National University) 김귀순 (Pusan National University) 이대우 (Pusan National University) 고정상 (Pusan National University) 최동환 (Inha University) 김명호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민성기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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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음속에서 초음속까지 운용되어야 하는 초음속 터빈엔진의 경우, 엔진 운용 공기량이 범위가 넓고 추력 및 연료소모율 등의 엔진 성능에 대해 요구조건이 높으므로 가변시스템 및 이를 제어하기 위한 최적의 제어로직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압축기 가변 시스템이 적용된 가스터빈 성능해석 모델 및 제어기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터빈 노즐 가변에 따른 엔진 운용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가변 시스템을 구동하는 액추에이터에 대한 개념 설계를 수행 하였다. 저바이패스비 혼합흐름 터보팬 엔진에 대한 탈설계점에서의 성능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제어기법을 적용하여 탈설계점에서의 서지 마진을 확보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압축기 성능해석
3. 터빈 성능해석
4. 엔진 성능해석
5. 엔진 제어기법 개발
6. 가변 액추에이터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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