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래 (건국대학교) 김윤 (건국대학교) 유성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63 - 272 (10page)
DOI
10.21097/ksw.2017.02.12.1.2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 문화융합 상품 브랜드 모터사이클 소유하고 있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소비문화를 탐색하여 모터사이클과 같은 특수한 여가활동이 소비되는 원인을 상품에 부여된 문화적 의미와 수용과정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다. 5명의 모터사이클 라이더를 대상으로 문화기술지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의 참여자들은 자신들이 수용한 모터사이클의 문화적 의미를 자신들이 동일시하고 싶은 ‘라이프스타일’에 전이시키는 형태로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구매당시 개성표현을 위해 수많은 소비의 유혹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추가적 지출을 감당해야 했다. 이러한 지출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은 획일화된 개성표현 방식에 실망을 표출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개성표출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보이지 않는 경쟁을 의식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경쟁은 라이더 전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감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모터사이클 라이더들의 소비문화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사회의 부정적 측면을 상당부분 반영하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상징적 여가소비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여가경험의 의미를 되새기고 바람직한 여가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