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곤 (중앙대학교) 유홍식 (중앙대학교) 신동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3 - 6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TV콘텐츠의 이용행태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SNS, 실시간방송, VOD 등 온라인 미디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방송사들은 온라인서비스를 접목한 프로그램 포맷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중이다.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해 시청자를 방송에 참여시키는 포맷의 프로그램이 방송사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아리랑TV의 <After School Club>에 대한 사례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구글의 SNS인 ‘행아웃’을 통해 〈After School Club〉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아리랑TV의 온라인 실시간방송 서비스, 즉 홈페이지 웹캐스팅, 유튜브 · 유스트림 등 외부 플랫폼, 안드로이드 · iOS 계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이용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홈페이지 VOD와 게시판 이용에 있어서는 시청자 참여가 없는 기존 프로그램들에 비해 더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SNS를 활용해 시청자 참여를 유도하는 포맷의 프로그램이 방송사의 온라인 서비스 이용 활성화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볼 때, 방송사업자들에게 앞으로 SNS를 더 적극적으로 방송에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작은 규모의 채널들은 기존의 방송시장에서 벗어나 온라인 미디어 시장에 대한 과감한 도전이 필요하며, 이때 온라인 플랫폼과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하고 제작해 나가면 더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소개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과에 대한 논의
Ⅶ.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1-000808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