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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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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의택 (LG전자) 김상아 (LG전자) 서준호 (LG전자) 김민혁 (LG전자) 홍지영 (LG전자) 조민행 (LG전자) 최진해 (LG전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16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762 - 1,76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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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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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의 새로운 터치 인터랙션인 3D Touch와 기존 터치 인터랙션인 Long press의 누름 행동 특성의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다. 3D Touch와 Long press는 누름 행동 측면에서 유사하기 때문에 충돌 가능성이 높지만,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없었다. 터치 인터랙션에 대한 누름 압력과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30명의 피실험자에게 3D Touch와 Long press로 화면 내의 30개 버튼을 누르는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이 때 최대 누름 압력과 누름 지연 시간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는 조건에서는 3D Touch는 300gf 이상의 힘으로 0.6sec 동안 눌러 동작시키며 Long press는 157.12gf의 힘으로 1.01sec 동안 눌러 동작시키려는 누름 행동 특성의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특정 임계 값에서 피드백이 제공되는 조건에서는 3D Touch는 165.27gf의 힘으로 0.5sec 동안 눌러 동작시키며 Long press는 122.29gf의 힘으로 1.19sec 동안 눌러 동작시키려는 누름 행동 특성차이를 보였으며 피드백이 제공됨에 따라 누름행동의 보정이 나타났다. 이는 적절한 수준의 임계 압력에서 3D Touch가 동작되어 피드백이 제공된다면 두 터치 인터랙션 간의 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사용자들이 기존 터치 인터랙션인 Long press와 구분하기 용이한 3D Touch의 최적 임계 압력 값을 설계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토의
5.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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