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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47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1 - 59 (29page)
DOI
10.29334/MHSH.2017.06.4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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宋 · 金代에는 人物故事文鏡의 제작이 성행하였으며, 불교 도상인 승려를 나타낸 동경의 제작도 이루어졌다. 이중 잔을 타고 물을 건너는 승려를 표한한 이 동경은 부처나 보살이 아닌 일반 승려를 동경에 묘사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이 동경에 대한 연구는 중국학자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동경의 도상에 대해 ‘달마대사’로 상정하여 연구한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리고 그 설명은 동경의 일례를 소개하는 경우가 많아, 이 동경에 대한 구체적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렇기에 본고에서는 國立中央博物館 所藏 ‘波上人物’紋鏡을 중심으로 이 동경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이중 초기 연구에서 언급한 ‘杯度禪師’가 동경에 표현된 인물로 적합함을 제시했다. 또한 동경에 새겨진 명문을 통해 관명과 제작지를 정리해 보았으며, 이 동경의 유통이 중국전역에 걸쳐 이루어졌음을 추정했다.
문양구성에서는 이 동경에 표현된 人物紋, 波濤紋, 殿閣紋과 龍紋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했으며, 이는 송 · 금대 제작된 동경과 비교하여 그 특징을 파악하고자 했다. 배도선사문 동경에 표현된 문양들은 당시 다양한 동경에 표현된 문양을 그대로 수용하거나, 약간의 변형을 통해 표현했다. 그 예로 용문은 당시 제작된 ‘煌丕昌天’銘 銅鏡의 摩竭魚紋, 용문과 흡사하여 송ㆍ금대 문양의 공유현상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현재까지도 정확한 명칭이 정립되지 않은 이 동경의 도상에 대해 문헌분석을 통해 해석해보고자 했다. 『高僧傳』에 기록된 ‘배도선사’의 행적과 특징을 통해 동경의 문양과 유사한 고사내용은 배도선사와 연관된 延賢寺가 再建되는 神異를 담은 내용이 더욱 적합함을 제시했다.
배도선사문 동경의 제작배경에서는 인물고사문경이자, 종교 관련 제재를 표현한 이 동경을 통해 당시 인물고사문경의 제작 일면을 보고자 했다. 우선, 송 · 금대 인물고사문경의 제재를 분류함으로써 당시 제작된 인물고사문경들의 공통된 특징인 개성적이고 섬세한 묘사, 이야기 구성의 중요성 인식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당시 道敎와 佛敎의 성행이 동경제작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이 두 종교와 관련된 동경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도교의 神仙人物故事文鏡에 보이던 인물묘사와 전각, 파도문 등의 배경표현이 불교 제재인 배도선사문 동경에도 나타난다. 이에 대해 당시 禪宗의 영향으로 羅漢信仰이 성행했고, 도교의 신선인물고사문경의 제작도 활발했다는 점에서 불교와 도교의 다양한 요소가 결합하여 배도선사문 동경과 같은 구성의 동경이 제작된 것으로 추론했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杯度禪師紋 銅鏡의 現況과 紋樣構成
Ⅲ. 文獻分析을 통한 杯度禪師 圖像解釋
Ⅳ. 杯度禪師紋 銅鏡의 製作背景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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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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