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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경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덕성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19 - 146 (28page)
DOI
10.31658/DSHR.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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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동경(이하 朝鮮鏡)의 세부 문양과 의미, 형태를 살피고, 조선경에 반영된 새로운 특징 과 경향을 고찰한 논문이다. 연구대상으로 삼은 동경들은 지금까지 고려시대로 막연하게 인식해왔 던것들로본연구를통해동경의제작시기를좀더구체적으로살피고, 조선시대제작및소비되 었던 조선경의 문양과 형태적 특징을 통해 국내 동경의 전개 양상과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고려말 이후 주자를 중심으로 한 성리학이 조선의 통치이념으로 자리하면서 유학의 영향력은 조선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점차 확대되었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매일 자신의 얼굴과 용모를 비춰보기 위해 사용했던 생활공예품인 동경에도 당시의 시대 상황과 영향이 구체적 으로 반영되었다. 특히 조선시대는 자기성찰과 수양을 의미하는 다양한 문구와 문자를 장식한 동 경들이 새롭게 제작되었다. 이는 수기지학(修己之學)의 성리학으로 변화해 심학(心學)을 바탕으로 유학을 몸소 실천하며 자기를 스스로 성찰해 늘 경계하고자 했던 당시의 시대 분위기와도 연결되 는 부분이었다. ‘정의관(整衣冠)’, ‘견이려(見爾慮)’명의 조선경들은 범자문경(梵字紋鏡)과 함께 조선 만의 미감 과 양식을 대변하였다. 제작상의 편리성과 생산성을 고려해 범자, 한자를 포함한 문자와 국화 등을 도장 형식의 새김 도구로 찍어내는 방식으로이 적용되었다. 이는 고려 때부터 전승되었던 것이나 조선시대에 들어와 더욱 활발히 이용되었다. 또한 경면(鏡面) 뒤를 문양으로만 채웠던 기존 방식에 서 벗어나 작은 오목경(凹面鏡)을 추가로 마련해 신체 일부를 크게 볼 수 있는 확대경이 널리 보급되었다. 이는 동경의 양면을 모두 사용하는 획기적인 구조로 동경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더욱 중시 했던 조선의 소비 기호와 욕구를 반영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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