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유현 (럭키유치원)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정윤정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25 - 35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레지오유치원 아이들이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여 적응해가는 과정을 문화기술방법과 다차원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아이들의 목소리를 담아가며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R 레지오유치원을 졸업한 아동 6명과 그들의 부모,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와의 심층면담 녹취록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레지오유치원 아이들이 입학초기에는 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 대해 유치원과 달리 자신들이 즐겼던 놀이와 프로젝트가 사라진 교실, 자신들의 존재와 사고가 존중되는 상호작용이 없는 교실, 자신을 드러내고 다양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없는 교실,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다름의 이유를 알아가는 토론이 없는 교실로 인식하고 혼돈과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 적응해가면서는 통합교과를 즐기는 아이들, 눈치를 보며 나를 지켜가는 아이들, 희망을 잃지 않고 바람을 표현하는 아이들, 인내하며 다름의 이유를 이해하고 자신을 조절하는 아이들로 시나브로 적응해가는 것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초등학교로의 전이기에 경험하는 적응과정을 아이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의미를 논의하고 있다는 점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레지오유치원 아이들의 초등학교 1학년 교실 이야기
Ⅳ. 초등학교 1학년에 적응해가는 레지오유치원 아이들의 이야기
Ⅴ. 해석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963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