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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2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5 - 57 (33page)
DOI
10.24174/jicc.2017.06.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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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외 교민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이를 설명하는 요인들을 검증할 목적으로 문화적응 모델 및 이용과 충족 접근을 기반으로 미국 텍사스 거주 교민의 문화적응의 유형별 수준과 미국 및 한국 미디어의 이용량, 이용 동기, 만족도 간의 관계규명을 위한 실증조사를 실시했다. 양국 방송 이용 동기 차원들은 대체로 이용 만족도와 매우 강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며, 문화적응의 네 가지 유형의 특성(통합성, 동화성, 격리성, 주변화성)은 기존 이론 및 연구들과 일관된 미디어 이용 결정력을 가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통합성이 강할수록 양국 방송에 대한 정보/뉴스 추구 동기 및 이용 만족도, 그리고 이용량도 커진다. 격리성은 미국방송에 대한 이용 동기와 만족도, 이용량을 감소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동화성은 미국 방송 행태의 특성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주변화성은 양국 방송 이용 동기 및 만족도와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고, 방송 이용량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한다. 이 결과는 이원적 문화적응 모델이 이론적 틀로 자리잡는데 강한 근거를 제공하며, 더 정교화할 필요성과 함께 확장되거나 응용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인구사회학적 속성에서는 연령, 학력, 성별, 미국 거주 기간 등이 주목할 만한 요인들이다. 이용 동기 및 만족도 요인들도 주요 변인들로 판명되었다. 정보/뉴스 추구와 인지적 만족도는 미국 방송 시청량을 결정하며, 한국 방송을 시청하게 되는 유력한 동기는 충족기회 차원에서이고 정서적 만족도가 긍정적 기여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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