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65 - 17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 분석을 통한 유아교육에서 부모의 참여에 대한 연구동향을 다음 4가지 기준에 근거하여 조사하는데 있었다: 1) 빈도 및 전체 논문 대비 비율,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4) 연구내용. 연구자들은 2006년에서 2012년까지의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에서 156개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참여 연구의 전체 논문 대비 비율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2012년에는 비율이 증가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은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2012년에 부모 참여 관점에서 누리과정 및 무상보육 정책 자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사례가 증가하였다. 셋째, 양적 연구 방법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질적 연구와 같은 연구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넷째, 연구의 내용은 양육태도 및 행동과 같은 내용이 높은 비중을 유지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