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반성적 교수가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행동 변화에 어떤 영항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90명을 대상으로 반성적 교수모형을 적용한 후 과학교수행동의 변화를 과학적 탐구발문, 피드백행동, 그리고 이과 관련된 저널자료들을 통해 분석하였다. 반성적 교수는 사전협의회, 수업수행 및 녹화, VTR 녹화를 통한 과학교수행동 관찰 및 분석, 사후협의회 및 토의, 저널쓰기 및 면담이 순환되는 과정으로, 유치원 생활주제에 따른 현장 연계 과학 수업으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괴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성적 교수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적 탐구발문이 증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반성적 교수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들이 과학교수실제에서 유아의 반응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더 많이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교수행동과 관련된 질적 자료들을 분석해 본 결과, 과학수업 시 나타나는 교수행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변화를 알 수 있었다. 현장연계수업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겪게 되는 불안과 두려움, 실패와 좌절, 성취와 도전이라는 심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현재 모습을 자각하고 미래의 필요한 자질을 깨닫고 노력하게 하는 모습은 반성적 교수가 주는 중요한 시사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