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05 - 4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양성교육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 신장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강좌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과학교수지식 관련 문헌 분석, 유아과학교육 강좌의 강의계획서 분석 및 담당교수 면담,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과학교육 강좌 운영에 대한 요구 분석을 토대로 강좌 모형시안을 구성하였다. 모형시안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2년제 유아교사 양성 1개 학과에서 강좌 모형시안을 적용해 보고 적합한 점과 수정․보완해야 할 점들을 검토하였다. 현장 적용 결과를 토대로 과학교수지식 신장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강좌의 최종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최종적으로 개발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 신장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강좌 모형은 구성원간의 상호협의를 통한 반성적 사고, 이론과 실제의 통합적 경험을 위한 다양한 현장참여 활동, 예비유아교사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고려와 이를 위한 예비교사 스스로의 개별적인 노력 및 대학 강좌-현장 교육활동 간의 연계를 통한 과학교수지식의 신장을 강조한다. 유아과학교육 강좌의 유형은 7가지로 강좌에서의 강의, 과학활동 수업사례 분석, 학급 관찰, 실제 교수경험, 모의수업, 워크샵 참여, 반성적 저널쓰기를 중요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