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61 - 1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반성적 사고 경험을 통한 교수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그 결과 유아교사들의 이야기나누기 활동 시간에 나타난 교수행동은 반성적 사고 경험 이전보다 점차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동료 교사들이 평가한 내용을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은 변화를 나타낸 순서로 보면 사전준비 및 매체활용, 대형 및 위치, 이야기나누기 진행과정, 이야기나누기 주제 선정, 소요시간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자기장학 활동과 동료장학 활동에서 동료교사로부터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교수행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자신의 변화된 교수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유아교사들이 변화된 교수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가장 큰 이유는 변화된 교수행동으로 인한 유아들의 긍정적 반응으로부터 느끼는 유아교사의 자신감과 성취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