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81 - 3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유아의 문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G시에 소재한 Y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5명을 실험집단(남 12명, 여 13명)으로 G시에 소재한 G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5명(남 14명, 여 11명)으로 나누어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실험 집단의 유아들에게는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문해능력 발달에 있어 무의미단어 읽기와 책 읽기, 의미표현적 쓰기 능력이 신장되었다. 결론적으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문해능력 발달에 있어 무의미단어 읽기와 책 읽기, 의미표현적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으나 유아의 의미단어 읽기와 관습적 쓰기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