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유영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적 태도 및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62명(실험집단 31명, 비교집단 31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총 14주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언어적 태도에 대해서는 실험집단 유아의 말하기 태도, 읽기 태도, 쓰기태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에 비해 높았으며, 집단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어적 능력에 대해서는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집단 유아의 언어 표현력, 읽기 능력, 쓰기 능력 점수가 높았으며, 두 집단 점수의 차이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적 태도와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 균형적 접근을 취하여 유아의 종합적인 언어발달을 도모하는 언어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