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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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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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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2집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7 - 1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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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시각장애아를 가르치는 미술교사들의 일상과 미술교육이 그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연구하였다. 5명의 맹학교 미술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심층면담, 참여관찰, 수업자료의 수집 등을 통해 문화기술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에서 드러난 “시각장애아 미술교사의 삶”은 선입견과 편견에 맞서고, 시각 너머의 미술을 위해 아동의 입장이 되어보며, 아동들이 어떻게 하면 미술시간에 어려움을 덜 겪을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더 나은 미술교사가 되어가기였다. 그들은 아이들을 향해 마음으로 다가가고,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를 통해 힘을 실어주며,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수많은 한계와 맞닥뜨리고, 동료교사 및 학부모와의 갈등, 업무의 부담, 그리고 자신의 노력을 몰라주는 아이들로 인해 힘과 열정의 소진을 겪으면서 시각장애아 미술교육에 대한 회의도 느끼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술시간을 참으로 좋아하는 아이들에게서 다시 희망을 보며 아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발해 나가고, 누구도 가지 않은 그 길을 힘내어 헤쳐 나가고 있었다. 시각장애아 미술교사들은 남다른 노력과 인내, 그리고 아동에 대한 헌신으로 좌절과 회의, 보람과 신념이 교차하는 실존적 삶을 살아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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