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은령 (한양대학교) 임한빛 (한양대학교) 김정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603 - 613 (11page)
DOI
10.18208/ksdc.2020.26.2.6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 3월 기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는 RISS 웹 사이트를 통한 키워드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아의 미술 감상교육관련 국내 선행연구 동향을 분석 한 것이다. 한국어의 ‘시각장애’, ‘예술교육’, ‘미술교육’, ‘감상’, 영어의 ‘Visual Impairment’, ‘Blind Students’, ‘Art(s)’, ‘Appreciation’ 총 8가지 키워드를 사용하여 기본 키워드에 키워드를 하나씩 추가하면서 검색결과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시각장애관련 선행연구는 다수 있었으나 ‘시각장애’와 ‘예술교육’, ‘미술교육’과 상호 연계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RISS 사이트에서 ‘시각장애’ + ‘미술교육 + 감상’ 키워드 조합하여 검색되어진 시각장애아의 미술 감상교육과 가장 연관 있는 6건의 선행 논문들을 구체적으로 분석 한 결과, 공통적으로 시각장애아 학생들의 특수성을 고려한 수업 교재, 교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디자인이 현대사회에서 중요시 되고 있으나 그와 관련된 감상교육활동은 찾기 어려웠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분석된 우리나라 시각장애아의 미술 감상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할 교재, 교구, 내용 개발을 통한 현장적용의 실증연구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적 수월성과 평등성의 권리를 지원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시각장애아를 위한 미술 감상교육관련 국내 선행연구 현황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