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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679 - 689 (11page)
DOI
10.18208/ksdc.2018.24.3.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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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창의적 사고와 맥락화 능력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예술교육에 있어서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일정한 형식에 담아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수월성(Excellence)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전략과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미술교육에서의 수월성은 예술의 고유한 특성을 토대로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과 흥미, 학습수준 등을 존중하며 복합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미술은 학습능력 수준이 다양한 장애 학생들에게 저마다 성취의 기쁨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과로 매우 효과적이다. 본 연구의 주요 적용대상인 ‘시각장애학습자’는 시각능력 상실이나 부족으로 인해 교육을 받는데 있어 특별한 지원이나 조정이 필요한 학습자를 의미한다. 시각장애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아동들이 많고, 정상시력이었다가 사고로 인해 전맹(全盲)이 된 경우도 있어, 일반적으로 심리적 우울감과 상실감에 시달리는 경우가 다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비장애아동보다 더 강력하게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교수-학습 교구 및 교재가 절실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미술감상교구는 시각장애학교의 수업관찰, 특수교사 및 시각장애학생의 인터뷰 등을 기반으로 하여 명화가 가지는 제작의도와 작가생애 등을 감정이입을 통해 더 생생히 느낄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개발된 명화감상교구는 전맹과 저시력(약시)학생이 통합구성 되어있는 우리나라 시각장애학급 구성 특성을 고려하여 전맹학생에게는 선 중심으로, 저시력 약시학생에게는 부조형태의 면 중심으로 3D프린팅 하였다. 또한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특수교사들을 위해 교구사용법과 명화감상 지도방법이 수록된 교수-학습지도안을 교재형태로 개발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신기술을 활용한 교구디자인을 통해 시각장애학생들에게 새로운 형태를 탐색하는 방법적 변화를 제공하고, 나아가 담화능력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시각장애아의 담화능력 촉진을 위한 3D프린팅미술 감상교구 개발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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