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희선 (우리들의눈) 최성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2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는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의 미술수업 경험을 문화기술지와 담화분석의 방법을 통해 연구함으로 미술수업에서 학생들의 실제적 경험과 그 의미에 대해 고찰 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의 언어사용의 특성과 지각방식의 특징,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었다. 침묵으로 반응한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이 미술수업에서 변화하는 계기는 재료와 접촉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졌다. ʻ재료와 접촉ʼ한다는 것의 의미는 재료의 물질적 특성을 지각하는 것을 넘어서, 심상을 현실화하기 위한 의지적인 행동임을 알 수 있었으며, 수업 중 나타난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의 침묵은 부정적인 사인이 아니라, 학생들의 의지의 표명일 수 있으므로 교사들은 학생들의 ʻ침묵의 언어ʼ를 이해하고 교육적 의미를 깨달아 그에 따른 교육적 실천을 새롭게 시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