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림 (서울대학교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23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37 - 1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각장애인에게 ‘음악하기’는 비장애인들의 그것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지각하게 된 연구자는 시각장애인에게 음악이 주는 의미와 역할에 대한 질적 연구를 반구조화된 면담과 참여관찰, 이메일 인터뷰 등을 통하여 2014년 9월부터 2015년 2월까지의 기간 동안 역삼동의 한 교회에서 매주 화요일 10시부터 2시의 전후 시간을 포함한 영광칸투스 시각장애인 중창단 연습시간을 통하여 행하였다. 앞을 전혀 보지 못하는 단원 중 다섯 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참여관찰은 모든 단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메일 인터뷰는 심층면담에 대한 진술이 부족할 시 병행하였으며, 연구자는 모든 면담에 대한 동의를 구하여 녹음하였고, 전사하여 연구에 반영하였음을 밝힌다. 연구의 결과는 세 가지로 압축되어 나타났는데, 그 내용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율성, 성취감에서 오는 안녕감, 사회적 연결고리로서의 음악이며, 특별히 Rian & Deci(2000) 의 내·외적 동기에 대한 논문 결론과 매우 비슷하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