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509 - 518 (10page)
DOI
10.18208/ksdc.2020.26.3.5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시각장애아를 위한 3D프린팅 기술 활용 미술 감상교구의 효과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시각장애학교 현장의 수업관찰 및 인터뷰 등을 기반으로 시각장애아들이 선호하는 명화인 ‘모나리자’와 ‘게르니카’를 전맹과 저시력 학생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선 중심과 면 중심의 3D프린팅 교구로 산출하였다. 효과성 검증을위한 수업적용은 2019년 10월, 인천시 A맹학교 고등학교 2학년 학생 6인을 대상으로 6차시에 걸쳐 실행하였다. 미술 감상 수업과정 관찰, 결과물 분석, 교사 및 학생 인터뷰를 통해 개발 교구의 효과성을 검증한 결과, 3D프린팅을 통한 미술 감상교구는 그동안 크레파스 등 단순재료에 의한 감정표현의 끼적임과 같은 소극적 활동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미메시스(모작)활동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제작 화가에 대한 호기심, 또래 비장애 학생들이 선호하는 명화에 대한 궁금증, 미술사와 타문화에 대한 관심 등을 대화로 표현하는 담화능력의 신장효과를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된 3D프린팅 미술 감상 교구는 인간 경험이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질문 등을 시각장애아의 상상과 연결해준다는 측면에서, 기술과 디자인 그리고 교육이 결합된 강력한 담화능력 촉진 전략 매개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시각장애아의 담화능력 촉진을 위한 3D프린팅 미술 감상교구 적용 내용 및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1282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