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극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보통교과의 일반선택 과목으로 개설되어 학습자들에게 연극을 통한 배움 의 기회를 확대하였다. 연극 교과는 학습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인재로 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극 감상을 통해 균형 잡힌 사고와 통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다. 연극 교과에 포함된 ‘감상’ 영역은 학습자들의 내적 사고를 확장하고 예술을 향유하며 삶을 누리는 기회를 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통로이다. 그러나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감상을 해야 하는지 제시 하는 ‘감상 교육’에 대한 연구는 희박하다. 본고는 연극 감상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연극 감상 교육 의 틀을 삼을 수 있는 기준을 연구한 후 이를 토대로 연극 교과 과정 총론과 천재교과서의 감상 단원 영 역을 분석하였다. 본고는 감상 교육의 조건 연구와 총론 및 교과서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감상 단원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안내할 수 있는 필수적인 감상 교육의 조건을 마련하였다. 감상 교육의 조건은 다음 과 같다. 첫째, 공연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학습자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학 습자들에게 미적 거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연극의 형식과 의미의 연결성을 이해할 수 있는 감상 교육이 구성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연극 감상을 위한 감상 교육의 기준을 제시하 고, 총론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감상 단원의 발전 방향을 제언하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는 감상 교육 방향의 토대가 될 수 있는 기준점 중 한 예이므로 앞으로 지속적인 감상 교육 연구가 더해져야한다. 본고 를 계기로 앞으로 학습자들을 위한 감상 교육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