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6집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9 - 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센병력을 지닌 장애인들에 대해 그들이 누구인가에 대한 지식이 어떻게 구축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국립의과학지식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한센병 역사 전, 「나의 친구 파랑새」전을 비판적 담화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전시는 의학메커니즘을 바탕으로 구조화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한편으로, 의학메커니즘은 한센병의 완치를 이끄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드러냄으로써, 한센병력자들의 의미를 재활, 자활한 사람들로 구축하였다. 관람자들이 한센병력자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에 대해 자각하고 이를 불식하게 될 가능성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다른 한편으로, 의학 메커니즘은 현 의학의 한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드러내지 않음으로써, 한센병력자의 의미를 비극적이고 비천한 장애인으로 구축하였다. 관람자들이 한센병력자에 대해 타자화 할 가능성을 남기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말미에는 시각문화 미술교육현장에서 본 전시를 통해 수업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가능한 탐구문제를 간단히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어떻게 일상의 시각문화가 특정 그룹이나 사람들에 대해 그들이 누구인지에 대해 알려주는지를 보이고, 둘째, 미술교육의 영역을 확대하고, 셋째, 한센인은 물론 주변화 된 장애인에 대한 사회·심리적 지지를 보내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9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