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8집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5 - 39 (15page)
DOI
10.20977/kkosea.2017.18.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불어닥친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을 살펴보고 집단지성과 들뢰즈와 과타리의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에서 이러한 창의성을 신장할 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21세기에 불어 닥친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적 위험성을 짚어보면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이란 인류의 공존을 향해 있는 창의성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이러한 창의성의 형성은 집단지성의 형성과정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존중과 인정을 토대로 한 것이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들뢰즈의 “생각에 대한 상(the image of thought)"을 통하여 생각을 시작하게 하는 창의적인 힘이 예술 기호와의 만남에 있으며 이를 위해 미술교육이 인간의 감각에 직접적으로 가할 수 미학적 차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인류에게 던져진 과제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요구되는 창의성이란 예술을 통해 관계 속에서 길러질 수 있으며 여기에 미술교육의 미학적 차원의 중요성과 역할을 밝히는 데 의의를 두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