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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규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고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71 - 284 (14page)
DOI
10.21184/jkeia.2017.06.11.4.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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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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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에서는 대중교통수단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용자들의 불편사항 및 차내 안전사고는 매년 발생하여, 아직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 특히 마을버스에 대한 개선은 일반적인 시내버스보다 미흡하고, 교통약자에 관한 개선연구는 거의 진행된 바 없어서, 유니버설디자인적용은 무엇보다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마을버스의 차내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방향 제시를 위해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마을버스와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 이해, 구성요소, 차내 안전사고 현황, 국외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버스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 다음, 이용자별 특징과 배려사항을 파악하고, 국내·외 마을버스 이용 현황 및 분석이 이루어졌고, 마을버스의 차내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방향을 이용과정에 따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승차과정에서는 실외형광등 설치, 자동플립형 리프트 설치, 승차구 다양한 형태 스텐션 파이프 설치, 요금 수납기 위치와 높이 통일 등이 제시되었다. 이동 중 실내에서는 바닥과 분리된 스텐션 파이프 디자인 개선, 인테리어 색상과 분리된 스텐션 파이프 및 손잡이, 하차구 오른쪽 좌석의 교통약자석 변경, 하차구 맞은편 휠체어 사용자 공간 마련, 비상구 설치 등이 제시되었다. 하차준비 및 하차과정에서는 LCD 및 음성을 통한 도착 정류장안내, LED를 이용한 버스노선 안내도 설치, 착석한 상태에서 누를 수 있는 위치 다량의 하차벨 설치, 제품 또는 애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한 하차방법 제공, 하차구 개폐여부 안내 LCD설치, 후면 승하차 알림 LED 설치 등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실질적인 검증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 제안된 적용방향을 마을버스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여 유효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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