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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정민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79 - 8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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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하이데거의 ‘현존재(Da-Sein)’로서 인간관이 학교교육목표 설정에 주는 함의를 탐구하였다. 서구의 전통적 인간관은 이성적 인간관이다. 흄은 이미 자신의 독특한 인간관인 정념론을 통해 이성적 인간관을 비판하였다. 그러나 흄의 정서적 인간관은 이성적 인간관과 마찬가지로 기능적 인간관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반면, 하이데거는 실존적 인간론을 통해 기능적 인간관을 극복하고자 하였으며, ‘현존재’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현존재’는 인간이라는 용어에 담긴 ‘이성적 동물’이라는 선입견을 해체하고자 하이데거가 창조한 인간을 대체한 용어이다. ‘현존재’는 실존성, 각자성, ‘세계-내-존재’라는 세 가지 성격을 갖는다. ‘현존재’의 세 가지 성격은 다음과 같이 학교교육목표 설정에 시사점을 준다. 첫째, 학교 교육목표는 학생들이 자아를 지속적으로 발견해 나갈 수 있는 의미를 가진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교육목표는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학교교육목표는 학생들이 공유할 수 있는 보편성을 내재해야 한다. 현재 일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의 행복을 중심에 두고 고려된 학교교육목표의 변화는 ‘현존재’의 의미와 관련된 측면이 있다. 하이데거의 ‘현존재’에 기반한 학교교육목표의 설정은 인간의 진정한 존재 특성을 고려하는 교육으로의 지평을 열어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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